오랜만에 포스팅이다. 업무도 바쁘고 집에서 컴을 할 시간이 없으나, 기록으로 남겨도 추후 나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내용이 있어 포스팅 해본다.

제목대로 USB에 윈도우7 PE를  설치하여 부팅하는 것이다. PE는 작은 사이즈로 만든 복구용 윈도우로 보면 된다. 예전에 고스트를 실행하기 위해 도스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을 윈도우로 옮겨놨다고 생각하면 된다.

시간관계도 있고 해서 다른 분들을 위한 자세한 포스팅은 하지 못한다. 단지 먼 훗날 나와 다른 분들에게 키워드를 제공하여 힌트를 얻을 수 있을만큼의 수준으로 포스팅 하는것이기에 양해 부탁드린다.



★ 윈도우7 PE 이미지 구하기


USB에 윈도우7 PE를 넣어 부팅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윈도우7 PE 이미지 파일을 구해야 한다. 검색을 통하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본 포스팅에 첨부하기에는 좀 부담이 있어 알아서 검색해서 구하길 바란다. 파일명은 .iso 로 되어있다.


★ USB에 이미지를 넣기 위한 울트라 ISO 구하기


이번에는 검색을 통하여 울트라ISO라는 프로그램을 구해야 한다. 이 역시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포터블버전도 검색을 통해 구할 수 있으니 다운받도록 한다.


★ 이미지 USB에 굽기


  1. 울트라ISO를 구하였다면 실행파일을 선택하여 실행하도록 한다.
  2. 그리고 [파일] - [열기] 를 선택하여 다운받은 윈도우7 PE 파일(.iso)을 선택하도록 한다.
  3. 파일이 로드되면 울트라ISO 프로그램의 좌측 상단에 "부팅 가능" 이라는 문자열이 있는지 확인한다.
  4. [부팅] - [디스크 이미지 기록] 메뉴를 클릭한다.
  5. 팝업이 나타나면 "디스크 드라이브" 항목을 확인해본다. USB 드라이브로 되어있을 것이다.
  6. 기록 방법의 형식은 USB-HDD+ 로 설정한다. 아마도 디폴트값일 것이다.
  7. 팝업의 좌측 하단에 [Format] / [형식] 클릭한다. (USB를 NTFS로 포맷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울트라ISO 프로그램의 버전이 9.xx 이상이 되어야 버튼이 보인다고 한다.)
  8. 디스크 포맷 팝업이 나타나면 NTFS를 선택하고 포맷을 클릭한다.
  9. 포맷이 완료되면 [닫기]를 클릭한다.
  10. [Xpress Boot]를 클릭하고 [Xpress Write]를 클릭한다. 알림 메시지가 나오면 [예]를 클릭한다.
  11. 기록이 완료되면 해당 USB가 NTFS로 포맷되어 기록이 되어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 USB로 부팅


이미지를 다 구웠으면 컴퓨터를 재기동한다. 그리고 바로 바이오스 세팅으로 들어가서 부팅 순서를 USB가 우선되도록 변경해준다.

그러면 USB에 있는 이미지를 통해 부팅이 되고 윈도우7 PE가 부팅된다. 이제 불구가 된 기존의 윈도우에서 파일등을 백업하면 된다.



참고 : http://mycom.kr/176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Life 스토리
TAG ,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