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 두 개의 랜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하나는 공인 유동IP를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다른 DHCP서버에서 유동IP를 받아 내부네트워크에 물린다.

그런데 어느 날 리눅스박스로 접근이 되지 않는다. 이래저래 확인 결과 기본 게이트웨이가 내부내트워크로 되어있었다. 즉 모든 트래픽은 내부네트웍으로 흘러가기 되니 외부에서는 리눅스박스로부터 응답을 받을 수가 없었다. 문제는 둘 다 유동IP를 받아오게 DHCP 클라이언트가 동작하는데 우연찮게 내부망에 물린 NIC를 통해서 Routing이 되게끔 설정이 된 모양이었다.

검색을 통해 왜 그런지 확인을 해보았는데 dhclient.conf를 수정하여 eth1에는 라우팅정보를 세팅하지 못하도록 하면 된다고 하는데 도저히 시스템의 어디를 건드려야 하는지 몰랐다.

이래저래 좀더 검색결과 다음과 같은 옵션을 주면 기본 게이트웨이로 이용되는 NIC카드를 설정해 줄 수 있다는 것을 화인했다. /etc/sysconfig/network 파일을 vi 편집기로 열어 다음 문구를 주면 된다.

GATEWAYDEV=eth0


이렇게 하고 재부팅을 하면 route 명령으로 기본 게이트웨이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 경우는 eth0으로만 외부에서 접속하므로 기본 게이트웨이는 eth0이 되어야 한다. 이렇게 넣어줌으로써 해결되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Life 스토리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