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억할 수 없는 보안질문의 답변들


얼마 전 아이폰을 리퍼받았다. 그리고 유료어플 구매를 위해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구매를 눌렀는데, 계정 비밀번호 외에 두 가지 보안질문의 답변을 요구하는 화면이 나왔다. 문득 예전에 앱스토어의 정책이 바뀌어 보안질문 세 가지에 대한 답변을 등록했던 사실이 생각났다. 이 답변은 기기가 변경되었을 때 최초 어플 구매시 나타난다고 한다. 바뀌지 않으면 처음 한번 답변하면 이런 과정 없이 구매가 가능하다. 참고로 본 계정은 미국계정이다.

그런데 젠장 기억이 나질 않는다. 영문으로 등록했는지, 한글로 등록했는지도 모르겠다. 검색을 통해서  appleid.apple.com/kr 에서 재설정 할 수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보안질문 재설정 메일 보내기를 해볼라고 했는데, 보낼 수 없었다. 원래 아래 빨간 부분이 있어야 보안질문 재설정 메일을 받을 수 있다.

보안질문 재설정 이메일 보내기


나같은 경우는 저런 빨간 재설정 메일 전송 링크가 없었다. 알고보니, 최초 보안질문에 답변을 등록할 때, 복구용 이메일을 넣어야 저게 나온다고 한다. 나는 넣지 않았던 것 같다.



★ 애플 본사로 이메일 문의


보안질문에 답하여 복구용 이메일을 등록해야 하기에, appleid.apple.com 에서 여러 차례 답변을 시도했다. 근데 보안질문의 답변을 몰라 복구의 과정을 진행해야 하는데 웃기게도 보안질문에 두 가지를 답변해야 가능했다. 정확한 답변을 알지 못해 오답을 5번 정도 넣으니, 보안질문에 답할 수 있는 기회가 8시간동안 제한된다는 메세지가 나왔다. 무조건 넣어볼 수도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애플 본사에 메일을 보냈다. 시간대가 맞지 않아 답변을 받을라면 하루는 지나갔다. 메일을 두 번 정도 보냈던 것 같다. 

  • 이메일 대화 내용
    • 1차 문의 : 보안질문의 답변을 기억하지 못하겠다. 조치좀 취해달라.
    • 1차 답변 : 보안질문 리셋은 직접 보안팀과 연락하여 진행해야 한다.
    • 2차 문의 : 영어로 메일은 가능하지만 직접 스피킹이 안되서 힘들다. 조치좀 해달라.
    • 2차 답변 : 애석하게도 직접 이야기 하는 방법 외에는 없다.

참 답답했다. 직접 이야기 할 수도 없고... 그냥 포기하고 당분간 한국 계정으로 어플을 구매하였다.



★ 한국 애플로 문의


그래도 미국계정으로 구매한 어플 목록도 많고 약 5달러 정도의 기프트카드 금액이 있기에 포기할 수 없었다. 그래서 한국 애플에 문의하기로 했다. 그랬더니 전화번호를 주었다.

전화연락을 했다. 그래서 자초지종을 이야기 하였더니 보안팀과 연결을 해주었다. 이래저래 이야기를 했다. 기기 일련번호를 알려달라고 했고, 세 가지 보안질문 중 하나만 답변을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런데, 세 가지 중 아무것도 기억이 나질 않았다. 생각나서 불러주면 틀리고 틀렸다. 상담사분이 어떤 분은 5번이나 본인에게 전화해서 리셋해드린 분도 있다고 했다.

아무리 해도 안된다. 아무것도 답변이 맞지 않다. 좌절이다.



★ 보안질문 답변 리셋 성공하다!


이대로 포기해야 하는가? 그래도 안되겠다 싶어 검색을 했다. 까페에 비슷한 질문이 올라와 있었고, 그에 대한 답변도 있었다. 그 중 해결 봤다는 분도 있었다. 방법은 미국계정에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그 번호로 본인인증을 해 리셋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오홋! 이거다! 그래서 나도 했다. 아이튠스를 열고 신용카드를 등록했다. 미국계정에 한국 카드는 등록이 안된다는 말이 있었지만, 다행이 등록이 되었다. 다시 1544-2662로 전화를 걸어 신용카드 등록했으니 확인좀 해달라 했다. 그랬더니 기기 일련번호를 다시 알려달라고 하고 신용카드 유효일자와 번호의 일부를 알려달라고 하였다.

답변을 다 하니 리셋 완료되었다고 상담사분이 이야기 해주셨다. 앗싸!!!! 되었다. 전화를 끊고 appleid.apple.com/kr 에서 계정관리 화면에 가니 질문의 답변을 리셋하는 화면이 나타났다. 기분 째진다.

주의 : 경험에 의하면 미국계정에 한국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인앱결제 등 일부 기능에 블럭이 걸리는 것 같다. 신중하게 하시길. 보안질문을 못해도 결제가 안되고, 블럭이 걸려도 결제가 안된다. 본인의 경우 보안질문 리셋을 선택,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진행하였다. 포스팅 맨 아래 부분에 이와 관련 설명을 써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보안질문 입력 화면


위 그림대로 보안질문을 답변하고, 반드시 반드시 기억을 하거나 적어둬야 한다. 그리고 꼭! 아래 하단에 [복구 이메일 주소 추가] 부분에 이메일을 하나 등록해 두자. 그래야 나중에 이메일을 통해 보안질문의 리셋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 결론


보안질문의 답변을 기억하지 못하고 복구용 이메일 주소도 등록하지 않았으면, 미국계정에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애플 고객센터(1544-2662)로 전화를 걸어 자초지종을 이야기 한다. 그러면 리셋할 수 있게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까지 한 달이 걸린 것 같다. 미루고 미루다가 오늘 해결을 봤다. 안되시는 분들은 본 포스팅대로 해보시길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덧글하나 부탁드립니다^^




2012.11.03 음.. 신용카드 등록했던 것을 해제하고 인앱결제를 하니 "Please contact itunes support to complete this transaction" 이라는 오류가 발생했다. 검색을 해보니 미국계정에 한국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신용카드의 지불지 정보와 계정의 주소이 틀려 블럭을 한다고 한다. 해결방법을 찾아야 하겠다. ㅠㅠ

2012.11.03 이 문제로 한국애플에 문의했다. 그랬더니 이 문제는 웹사이트를 통해서만 해결가능하다고 했다. 그래서 안내해준 대로 증상을 적어 문의했다.

2012.11.05 월요일. 아직 답변이 없다. 혹시나 해서 인앱결제를 해보니 된다! 메일을 보고 조치를 취한 것인가? 암튼 된다.

2012.11.05 애플측으로부터 답변이 왔다. 보안상의 이유로 제한이 주어진 것이라 했다. 그래서 인앱 결제가 되지 않는다는 답변이다. 그리고 아이튠즈 이용약관을 명시했다. 

"전세계적으로 iTunes Store는 해당 국가의 거주자를 위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시는 계정의 국가와 실제 거주하고 계시는 국가가 다를 경우, 또는 유효하지 않은 주소를 등록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약관에 위배되는 사용으로 iTunes Store 이용이 제한되거나 계정이 비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내 미국계정 주소는 애플 본사로 되어있다. 그런데 신용카드를 한국 것을 등록하니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 블럭당한 듯 하다. 그러나 인앱결제 외에는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흐미...

그런데 메일을 받기 전에 인앱결제를 시도했었는데 성공했다. 아마도 한번은 걍 풀어준 것 같기도 하다. 담엔 절대로 한국카드를 등록하지 않으리라.ㅋㅋ 혹시 다른 앱에서 인앱결제는 인제 안되는 것일까? 나중에 테스트 해보고 남겨놓겠다.

다른 분들은 절대 미국계정에 한국 신용카드를 등록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Life 스토리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