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팔로 WZR-HP-G450H 공유기에 OpenWrt 설치 및 업그레이드 후 홈서버로 이용하기 위한 절차에 대해 나열해본다.

홈서버 구축
  1. DDNS 설정
  2. 삼바(Samba)서버 설치
  3. 전면 LED 켜기
  4. OpenVPN 서버 설치
  5. 대용량 USB장치 사용
  6. FTP 서버 설치
  7. PPTP VPN 서버 설치
  8. 스왑메모리 설정
  9. Free메모리 확보


모든 설정을 마치고 나니 집에 마치 리눅스박스가 있는 것 처럼 마음이 뿌듯하고 흐뭇하다. 왜 그럴까? 자기만족일까? 이제 외부에서 SSH로접속할 수 있고 FTP, 삼바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별로 할 것도 없으면서 매번 터미널을 열어 접속해놓고 있는다.ㅋㅋ

사실 예전부터 집에 안쓰는 PC로 리눅스 서버를 만들까 생각했었다. 그러나 부피/소음/전력소모 등의 이유로 미루어왔다. 그러면서 대안으로 아톰을 쓰는 미니PC를 구매할까 했는데 총알의 압박/소음/발열 등의 이유로 포기했다.

그러다가 공유기에 리눅스기반 OS를 올려 쓰면 성능을 제외한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된다는 정보를 접하게 되었다. 그래서 공유기를 구매하여 시행착오와 구글링 등으로 홈서버를 구축해 놓으니 신세계이다. 마치 팬리스 PC를 운영하는 느낌이랄까? 공유기라는 하드웨어의 제약때문에 성능이 좋지 않지만, 기껏 쓰는 것이 VPN, 삼바, FTP 등이기 때문에 상관 없다. 외부에서 VPN을 이용한 VoIP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어디인가?

내가 사용하는 용도로는 정말 딱이다. PC한대를 집에 켜놓으면 마눌한테도 한소리 들을 터이지만 공유기는 노상 켜놓으니 나에게 이보다 좋은 솔루션은 없을 듯 하다.


※ 본인이 직접 시간을 투자하고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설치한 과정을 개인적 목적을 위해 포스팅한 것이고, 비공개로 하려다가 시행착오를 겪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공개를 한 것이니 무단펌은 절대절대로 하지 말기를 부탁드리는 바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Life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