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는 아니지만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가 있다. 그런데 그것을 컴퓨터로 정리하지 않고 아이폰에 계속 가지고 있다가 보면 오랜 시간 후 그 사진이 언제 찍혔는지 몰라서 답답하다. 날짜를 알기 위해서는 다른 어플을 이용하면 특정 날짜에 찍힌 사진을 모아서 보여주지만, 이는 사진의 날짜를 직관적으로 알기에는 조금 느린 감이 있다. 또는 컴퓨터로 옮겨 사진의 메타정보를 보면 알 수 있다.

하지만, 옛날의 카메라나 디카처럼 찍은 날짜를 사진에서 확인할 수 없을까? 검색 고고 했다. 몇몇 어플이 있지만 제일 심플하고 무료인 어플을 찾았다. 어플은 "Date Print Free" 이다.


어플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단순히 좌측 하단의 "Camera"버튼을 클릭하면 사진을 찍는 화면으로 넘거간다.

사진에 찍은 날짜를 넣어주는 Date Print Free 어플의 실행화면


Setting 버튼을 클릭하면 날짜의 포맷이나 위치,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날짜의 위치, 색상, 형식을 설정하는 화면


이 어플을 이용하면, 기본 카메라 앱에서 사용했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단 동영상 제외. 포커싱, 확대/축소, 플래시 등 모두 지원한다. 이 어플을 사용해서 찍으면 다음과 같이 날짜가 사진에 기본으로 새겨지고 카메라롤로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앨범에서 바로 확인 가능하다.

촬영한 날짜가 새겨진 사진

가격도 무료이고 간단하지만 꼭 필요한 기능을 포함하는 어플이기에 나는 사용하고 있다. 유료버전도 있지만, 무료와의 차이점을 모르겠다. 무료버전으로도 충분히 쓸만 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Life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