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있는 인터넷은 보통 유동아이피를 쓴다. 외부에서 공유기나 공유기 안의 내부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아이피를 알아야 하지만, 수시로(물론 간격은 꽤 긴 것으로 알고 있다) 변경되는 아이피를 알아야 한다. 이는 상당히 불편한 일이 될 것이다. 외부에서 변경된 아이피를 모르면 접근할 수 없다.

그래서 수시로 변하는 아이피주소를 자신이 설정한 도메인에 주기적으로 매핑 시켜주면 외부에서는 자신의 도메인으로 접근하면 언제든 접근 가능하다. 변경된 아이피주소를 알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이 방법을 예전에는 DynDNS의 서비스를 이용했으나 몇 년 전 유료로 변경된 걸로 알고 있다.

그래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동적DNS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이 서비스는 다른 분들이 많은 포스팅으로 남겨놓았으나 정리 차원에서 캡쳐를 하였으니 도움되시는 분들은 덧글 부탁드리겠다. 참고적으로 지금 소개할 FreeDNS서비스를 이용하면 도메인은 이 회사에서 부여하는 도메인을 사용해야한다. 물론 도메인의 맨 앞자리는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할 수 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http://freedns.afraid.org/ 를 입력하여 홈페이지를 방문한다. 아래와 같이 좌측의 [Dynamic DNS]를 클릭한다.

FreeDNS 메인페이지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Setup an account here]를 클릭한다.

회원가입


이어 간단한 항목을 넣는 화면이 나타나고 적당히 채워주고 하단의 [Send activation email]을 클릭해준다. 그러면 잠시 후 인증 이메일이 자신의 메일함에 도착한다.

회원정보 입력


아래와 같이 가입한 정보와 인증 URL이 메일로 전송된다. 빨간 부분의 링크를 클릭한다.

인증메일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Add a subdomain]을 클릭한다.

서브도메인 추가


아래와 같이 서브도메인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즉 화면에서 Subdomain부분을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하고 Domain 부분은 몇 가지 선택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무료이니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적당히 채웠으면 [Save!]를 클릭하여 저장한다.

파란 네모는 현재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있는 컴퓨터의 IP주소가 기본적으로 나타난다. 변경할 필요가 없다. 나중에도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다.

서브도메인 정보 입력


저장을 하면 아래와 같이 자신이 생성한 도메인이 보이고 그것과 연결된 아이피주소를 보여준다. ping 테스트를 도메인으로 주고 해보면 매핑된 아이피로 ping을 보낼 것이다.

추가된 서브도메인 정보


위 과정까지 했으면 모두 마친 것이다. 초기화면의 좌측에 [DynamicDNS]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Direct URL]을 클릭하면 클릭한 PC의 IP로 도메인이 갱신된다. [Wget Script]를 클릭하면 공유기에서 수행될 수 있는 wget 스크립트를 다운받을 수 있다.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실행된 컴퓨터의 IP가 도메인에 갱신된다.

동적주소 갱신 페이지


동적DNS를 생성하였으니 다음에는 공유기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Life 스토리
TA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