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있는 인터넷은 보통 유동아이피를 쓴다. 외부에서 공유기나 공유기 안의 내부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아이피를 알아야 하지만, 수시로(물론 간격은 꽤 긴 것으로 알고 있다) 변경되는 아이피를 알아야 한다. 이는 상당히 불편한 일이 될 것이다. 외부에서 변경된 아이피를 모르면 접근할 수 없다.

그래서 수시로 변하는 아이피주소를 자신이 설정한 도메인에 주기적으로 매핑 시켜주면 외부에서는 자신의 도메인으로 접근하면 언제든 접근 가능하다. 변경된 아이피주소를 알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이 방법을 예전에는 DynDNS의 서비스를 이용했으나 몇 년 전 유료로 변경된 걸로 알고 있다.

그래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동적DNS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이 서비스는 다른 분들이 많은 포스팅으로 남겨놓았으나 정리 차원에서 캡쳐를 하였으니 도움되시는 분들은 덧글 부탁드리겠다. 참고적으로 지금 소개할 FreeDNS서비스를 이용하면 도메인은 이 회사에서 부여하는 도메인을 사용해야한다. 물론 도메인의 맨 앞자리는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할 수 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http://freedns.afraid.org/ 를 입력하여 홈페이지를 방문한다. 아래와 같이 좌측의 [Dynamic DNS]를 클릭한다.

FreeDNS 메인페이지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Setup an account here]를 클릭한다.

회원가입


이어 간단한 항목을 넣는 화면이 나타나고 적당히 채워주고 하단의 [Send activation email]을 클릭해준다. 그러면 잠시 후 인증 이메일이 자신의 메일함에 도착한다.

회원정보 입력


아래와 같이 가입한 정보와 인증 URL이 메일로 전송된다. 빨간 부분의 링크를 클릭한다.

인증메일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Add a subdomain]을 클릭한다.

서브도메인 추가


아래와 같이 서브도메인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즉 화면에서 Subdomain부분을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하고 Domain 부분은 몇 가지 선택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무료이니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적당히 채웠으면 [Save!]를 클릭하여 저장한다.

파란 네모는 현재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있는 컴퓨터의 IP주소가 기본적으로 나타난다. 변경할 필요가 없다. 나중에도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다.

서브도메인 정보 입력


저장을 하면 아래와 같이 자신이 생성한 도메인이 보이고 그것과 연결된 아이피주소를 보여준다. ping 테스트를 도메인으로 주고 해보면 매핑된 아이피로 ping을 보낼 것이다.

추가된 서브도메인 정보


위 과정까지 했으면 모두 마친 것이다. 초기화면의 좌측에 [DynamicDNS]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Direct URL]을 클릭하면 클릭한 PC의 IP로 도메인이 갱신된다. [Wget Script]를 클릭하면 공유기에서 수행될 수 있는 wget 스크립트를 다운받을 수 있다.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실행된 컴퓨터의 IP가 도메인에 갱신된다.

동적주소 갱신 페이지


동적DNS를 생성하였으니 다음에는 공유기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Life 스토리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