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한주 전에 구글에 접속하니 동유럽 쪽에서 내 계정으로 접속했던 흔적이 있다고, 비밀번호를 변경하라고 경고를 맞이했다. 내 계정이 털린건가? 그러면 큰일인데.. 그래서 구글은 2단계 인증 방법을 추천하고 있었다. 이는 최초 접속되는 컴퓨터에서 로그인 시도시 핸드폰으로 인증문자를 수신받아 그 코드를 넣어야 접속할 수 있는 방식이다. 그래서 핸드폰이 없으면 내 비밀번호를 누군가가 알아도 계정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이 구글측의 설명이다.

그래서 2단계 인증을 활성화 시켰다. 그런데 좀 까다로운 것은, 컴퓨터에서 웹으로 구글에 접근하면 핸드폰 인증을 사용자에게 요구할 수 있는데, 아이폰등에서 구글과 인증을 거쳐야 하는 어플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어플마다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어플에 그 비밀번호를 세팅해야 한다. 크롬의 경우도 따로 생성된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를 넣어야 싱크가 된다. 2단계 인증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를 알 것이다.

문제는 이렇게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그것을 아이폰의 구글 Exchange계정에 넣었더니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확하게 패스워드를 입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시시때대로 다음과 같이 정확한 암호를 넣으라고 나왔다.

수시로 괴롭히는 Exchange 계정 암호 입력 화면


암호를 정확히 넣었는데 왜 이런 메세지가 계속 나오는 것인가? 설정이 잘못되었나? 익스체인지 계정을 아이폰에서 삭제했다. 그리고 구글에서 다시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그것을 새로 세팅한 계정에 다시 넣었다. 그런데도 위와 같은 화면이 끊임없이 나타났다.

알 수 없는 노릇이었다. 그래서 검색 고고! 어떤 분은 2단계 인증 사용시 익스체인지를 이용한 구글 동기화가 안되서 2단계 인증을 풀고 사용한다는 분도 계셨다.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도 2단계 인증에서는 안된다는 것이 대부분의 글이었다. 나도 포기를 했다. 2단계 인증을 풀고 하기로 했다. 2단계 인증을 풀고 익스체인지 패스워드를 이전 것으로 넣었다. 그랬더니 또 저런 메세지가 나타난다. 죽겠다. 핸폰의 연락처, 캘린더 모두 동기화 시키는데 저게 안되니 내 아이폰은 깡통이 되었다. 또다시 검색 고고!

그랬더니 저런 메세지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https://accounts.google.com/b/0/unlockcaptcha 로 이동해서 락걸린 계정을 풀어야 한다고 하는 포스팅을 발견하였다. 오홋! 바로 해보았다. 그랬더니 익스체인지를 이용한 동기화가 되었다. 혹시 그럼 2단계 인증체제 아래에서 위 과정을 거친다면?

바로 해보았다. 2단계인증 활성화 → 애플리케이션 비밀번호 생성 → 익스체인지 계정에 설정. 우후! 된다 동기화. 그래서 이 방법을 이용하여 2단계 인증 활성화 후 익스체인지를 이용한 아이폰 동기화를 사용하고 있다. 이 방법이 실제 락걸린 계정을 풀어주어서 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경험상 의하면 저 페이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사진의 메세지처럼 익스체인지 암호를 계속 넣으라고 나온다면 한번 시도해 볼 만할 것이다. 정보를 주신 분께 감사드린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Life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