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플 문제 발견 및 통보



얼마전 두산동아 프라임 영한사전 어플을 구매했다. 나는 참고로 아이폰4 사용자.

어플을 사용하면서 단어의 뜻을 알려주는 상세 화면에서 버벅이는 스크롤 문제가 보였다. 경쟁사 어플도 그런가 해서 라이트 버전을 받아서 사용해 보았다. 그러나 문제 없었다. 두산동아 앱은 화면 구성이 개인적으로 맘에 드는[각주:1] 어플이어서 개발사에 알리기로 했다.

나는 맘에 드는 어플은 개발사에게 되도록 버그리포팅을 하는 스타일이다. 그래서 피드백의 여부에 따라 앱을 판단하고 삭제하거나 한다. 그러나 처음 보고 맘에 들지 않는 어플은 버그고 뭐고 바로 삭제 고고[각주:2].

느린 스크롤로 문제가 되는 화면


두산동아 앱은 가격이 꽤 비싸다. 그래서 '문제에 대한 건의한번 해보자!' 생각이 들었다. 우연찮게 앱스토어의 평가를 보니 나와 같은 문제점을 호소하는 사용자들이 많더라.

그래서 화면을 캡쳐까지 해가며 메일을 보냈다. 서로 이래저래 이야기가 오가고, 개발사에서 직접 나의 기기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확인해보고 싶다고 하셨다. 최대한 본인의 편의를 봐주시면서 직장 또는 자택쪽으로 찾아오시고자 했다. 나는 매우 당황했다. 단지 개인 사용자가 어플에 대한 건의를 했는데 방문을 하신다고 하셨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내 기기 상태를 보여드려 도움을 드리고 싶었다. 그래서 집과 직장 위치를 알려드렸다. 얼마 후 3월19일 직장으로 방문하시겠다고, 나의 의사를 물으셨고, 나는 OK했다.

'우와! 내가 말한걸 들으러 직장까지 찾아온다니...' 정말 놀라웠다. 어찌 이런 대단한 마인드의 개발사가 있으랴. 보통의 개발사는 피드백을 주고 문제해결을 하고자 한다. 이는 다행인 케이스이다. 지극히 정상적인 케이스다. 수없이 보냈었지만 안주는 개발사도 있다. 그러나 두산동아는 달랐다. 제기한 문제를 고객의 기기에서 직접 확인하러 온다는 것이다. 피드백을 한단계 넘어 사용자들의 실제 의견을 접하고자 하는 의지에 놀라웠다.



★ 두산동아측과 만남



약속의 날이 왔다. 약속시간이 거의 다 되어서 전화가 왔다. 나갔다. 반갑게 서로 인사를 하고 커피숍으로 갔다. 두분이 오셨는데 개발자분도 동행하셨다.

앉아서 이런저런 어플의 문제를 이야기 했다. 두분 다 조금 미흡한 점을 인정하셨다. 서로 갑론을박 하는 것도 아니고 이야기는 금방 끝났다. 개발자분께서 타 어플과의 기술적인 구현의 차이를 이야기 해주시었다. 하위 기기들과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메모리 할당을 적게 했고, 또한 부가기능을 위해 자체 개발 엔진으로 화면을 렌더링 하기 때문에 속도저하가 나타난다고 설명해 주셨다. 이는 내부 협의를 통하여 개선하기로 결론을 냈고 자리를 일어났다. 이야기를 마치고 나는 다시한번 놀랐다. 나에게 시간을 내주었다고 선물까지 가지고 오셨다. 어찌보면 용인까지 먼 발걸음을 하셨는데, 즉 내가 미안한 입장인데, 시간을 내줘서 고맙다는 감사의 뜻으로 케이크를 주셨다. (제가 다 송구스럽습니다.)

집에 가지고 도착하여 마눌과 이 이야기를 하면서 케이크를 먹었다. 울마눌이 대단한 회사라고 매우 칭찬을 했다. 또한 케이크도 싸지 않은거라고 하면서 맛있게 먹었다. 우리 회사 동료도 두산동아 개발팀에게 매우 놀라워 했다. 한사람의 사용자의 의견을 듣기 위해 찾아오고 더군다가 케잌까지 주신 일련의 과정을 보고 감탄했다.



★ 마치면서



지방까지 어플의 상태를 확인하러 찾아오셨던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 이로써 어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어느 개발사보다 애쓰는 회사가 두산동아임을 확인하게 되었다. 앞으로 더욱 좋은 모습으로 발전하는 두산동아 어플이 되기를 개인적으로 바라는 바이다.


참고
  1. 본인은 두산동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고 개인적으로 충격적인(?)일을 겪었기에 포스팅한 것임을 밝힘


  1. 애니메이션 효과를 좋아한다. 두산동아 어플은 메뉴간 이동시에도 부드러운 에니메이션 효과를 지원한다. 안X 어플처럼 딱딱 끊어지는 식은 화면전환은 좋아하지 않는다. [본문으로]
  2. 기본적으로 세로화면에서 가로로 전환 지원 어플인 경우 부자연스럽게 전환되지 않으면 삭제하는 수준임. 또한 옵션 등의 화면으로 전환될 때 아이폰스럽지 못한 화면전환은 싫어함. 화면 구성을 매우 중요시 여김.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Life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