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7의 기본 폰트는 맑은고딕이다. 개인적으로 굴림보다 훨씬 보기도 편하고 예쁘고 해서 마음에 들었다. 혹 다른 분들은 흐린고딕이라고 폄하하기도 하는 분도 있다. 클리어타입을 적용하면 조금 흐리기 보이는것은 사실이나 난 더 보기 좋다.

그동안 윈도우7을 쓰며 미려한 글꼴에 만족하였지만, 몇 달간 XP를 쓰게 되었다. 맘에 안드는 폰트들을 보며 작업을 해야한다뉘... 그래서 검색을 했다. 맑은고딕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물론 변경 방법은 다른 분들의 포스팅에 잘 나와있었다. 대부분 [바탕화면에서 우클릭] 》 [속성] 》 [화면 배색] 》 [고급] 에서 항목별 폰트를 지정하는 방식이었다. 물론 이렇게 해도 된다. 맑은고딕체로 나온다. 하지만 문제는,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에서 우클릭 하여 [속성]을 클릭하면 굴림 글꼴로 정보가 나온다.

시스템 폰트는 아직도 '굴림' 인 탓이다. 그래서 일부분은 여전히 '굴림'이 존재하는 이유다. 어설프다. 두 폰트가 섞여 나온다니. 조금 더 검색을 해보니 아주 좋은 정보가 있어 포스팅 해본다.

방법은 XP의 기본 글꼴인 "굴림"을 맑은 고딕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즉 내용은 '맑은고딕' 이지만 폰트명은 '고딕'으로 변경하여 윈도우를 속이는 것이다. 크게 어려운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있다. 이 방법대로 하면 설정에서 폰트를 맑은고딕으로 변경하지 않고도 눈으로는 맑은고딕으로 볼 수 있다.

사실 이렇게 되면 '굴림'글꼴은 컴퓨터에서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전부 맑은고딕체로 변경된 모양


방법을 링크해 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gulim.zip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Life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