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7의 기본 폰트는 맑은고딕이다. 개인적으로 굴림보다 훨씬 보기도 편하고 예쁘고 해서 마음에 들었다. 혹 다른 분들은 흐린고딕이라고 폄하하기도 하는 분도 있다. 클리어타입을 적용하면 조금 흐리기 보이는것은 사실이나 난 더 보기 좋다.

그동안 윈도우7을 쓰며 미려한 글꼴에 만족하였지만, 몇 달간 XP를 쓰게 되었다. 맘에 안드는 폰트들을 보며 작업을 해야한다뉘... 그래서 검색을 했다. 맑은고딕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물론 변경 방법은 다른 분들의 포스팅에 잘 나와있었다. 대부분 [바탕화면에서 우클릭] 》 [속성] 》 [화면 배색] 》 [고급] 에서 항목별 폰트를 지정하는 방식이었다. 물론 이렇게 해도 된다. 맑은고딕체로 나온다. 하지만 문제는,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에서 우클릭 하여 [속성]을 클릭하면 굴림 글꼴로 정보가 나온다.

시스템 폰트는 아직도 '굴림' 인 탓이다. 그래서 일부분은 여전히 '굴림'이 존재하는 이유다. 어설프다. 두 폰트가 섞여 나온다니. 조금 더 검색을 해보니 아주 좋은 정보가 있어 포스팅 해본다.

방법은 XP의 기본 글꼴인 "굴림"을 맑은 고딕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즉 내용은 '맑은고딕' 이지만 폰트명은 '고딕'으로 변경하여 윈도우를 속이는 것이다. 크게 어려운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있다. 이 방법대로 하면 설정에서 폰트를 맑은고딕으로 변경하지 않고도 눈으로는 맑은고딕으로 볼 수 있다.

사실 이렇게 되면 '굴림'글꼴은 컴퓨터에서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전부 맑은고딕체로 변경된 모양


방법을 링크해 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gulim.zip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Life 스토리


티스토리 툴바